카테고리 없음 / / 2023. 2. 23. 18:44

지루성 피부염, 빠른 원인 파악과 개선 방안

반응형

 

요즘과 같이 날씨가 쌀쌀하면서 건조할 때에는 지루성 피부염이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발병률 또한 높아집니다. 매우 흔하면서도 만성 염증 질환이기에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빠른 원인 파악과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처방과 생활환경을 조성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으로는 정확하게 '이 것이다'라는 원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해당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우선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가 왕성하게 나오는 특정 부위들에서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어 불편을 겪게 하는 만성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발병하는 환부로는 머리와 얼굴, 가슴 앞부분과 겨드랑이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지만 우선적으로 스트레스를 대표적인 원인으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피지량이 왕성해지고 면역력 저하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곰팡이를 비롯한 세균들이 증식하면서 발병한다고 보고 있으며 평소 본인이 열이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나 수면 부족 및 과로의 경우에도 쉽게 증상이 확인될 수 있으니 몸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할 때 발생하는 것처럼 계절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낮은 온도와 습도 그리고 가을과 겨울에 상대적으로 증가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좀 더 흔하게 볼 수 있으며 복합성이나 특히 지성 피부 타입에 나타납니다. 보통 40대에서 70대 사이에서 높은 빈도수를 나타내며 신생아 때에도 발생하기도 하는데 보통 3개월 이내에서 6개월 사이에 보이며 임신 중 엄마의 다양한 환경적 요소들과 호르몬 등이 아기에게 전달된 것을 유력한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증상과 개선 방안이 궁금하다면

 

우선 신생아 같은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두피에 많은 증상이 발생을 합니다. 비늘과 비슷한 각질들이나 비듬만 발생하는 경우, 노란 고름과 같은 증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아기들은 2주에서 길게는 한 달 이내 증상의 호전성을 보입니다. 가급적 빗질을 삼가고 심하게 가려운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딱지 같은 게 있다면 그냥 놔두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울긋불긋한 홍반과 윤기 없는 피부 상태, 각질을 동반하기도 하며 하얗거나 노란색 인설과 가려움증을 동반하여 전체 혹은 한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귀의 증상으로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귀 질환 중에 외이도염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귀 주변에도 비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완치가 힘들고 완화와 악화의 반복이기 때문에 생활 습관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데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것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양질의 수면이 필요하며 가벼운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장 많이 접촉하는 손에 대한 청결과 손톱 관리가 필요하며 스마트폰이나 키보드와 같이 손으로 자주 취급하는 생활용품에 대해서 소독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급적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 사용을 자제하고 모발 청결에 힘쓰고 기름기를 빠르게 제거해 주는 것이 좋으며 본인 피부 타입에 알맞은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관리를 했음에도 증상이 더욱 심화되는 경우라면 피부과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음식들을 알아보자

 

다양한 원인들 중 면역력 저하처럼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으로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식습관 자체로 치료는 어렵지만 증상의 재발이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피부염의 여러 원인들 중 하나로 곰팡이가 있는데 대표 영양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섬유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에는 신체에 버릴만한 것들을 빠르게 내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하나로는 피부 조직을 보호해 주고 면역력을 증가해 주며 체내 물질대사 증진의 역할을 해주는 비타민B와 항산화 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높은 함유량을 지니고 있는 바나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도 대표적이며 비타민뿐만 아니라 미네랄도 풍부해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시금치가 있고 이 밖에도 소고기, 우유, 콩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부 및 혈관 등 중요한 체내 단백질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며 면역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으로 대표적으로는 많이 알려져 있는 귤이나 오렌지가 있으며 높은 항산화 함량을 지니고 있는 케일, 딸기가 있으며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체리와 유사하게 생긴 아세로라, 깔라만시, 키위 등이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 섭취와 생활 습관으로 건강한 라이프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